대덕구, 2012 금강 로하스축제 내달 2일 ‘팡파르’
로하스 금강 프로젝트를 통해 조성된 로하스 해피로드, 에코공원, 대청길, 야외수영장 등 생태인프라가 잘 마련된 명품공간에서 싱그러운 자연, 건강한 사람, 행복한 도시를 주제로, 중부권의 대표축제인「2012 금강로하스 축제」가 시민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고 있다.
‘2012 금강로하스축제’는 ‘가족,건강,나눔,학습,환경’을 테마로 42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축제를 즐기면서 전국민이 Life Style을 스스로 변화시켜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걷고 2일 로하스해피로드 걷기대회는 오전 8시 집결하여 신탄진 용정초등학교 옆 확장도로에서 9시에 출발해 대청공원까지 5.7㎞구간을 걸으면서 가족과 연인, 이웃이 함께 예쁜사진찍기, 색소폰공연 등 문화와 낭만이 어우러진 수변산책로를 체험하는 행사이다. 이번 대회는 현장접수가 가능하며, 각종 경품 추첨행사가 마련되어 있어 건강도 챙기고 행운도 얻을 수 있는 가족 사랑과 추억을 담을 수 있다.
뛰고 3일 08시부터 개최되는 제12회 대청호마라톤대회에는 '마음가득 사랑 담고 달리자'는 모토로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광을 느끼며 최고의 청정코스를 달리는 체험을 통해 몸에 생기와 활력을 선사한다. 이날 행사는 금강로하스 대청공원에서 9시에 출발하여 건강코스(5㎞), 미니코스(10㎞), 하프코스(21.0975㎞)로 나누어 뛰게 된다. 코스로는 대청공원에서 용호교(보조댐), 청한정, 산·호·공원, 송강야구장까지로 금강을 따라 누구나 쉽게 달릴 수 있는 원만한 코스가 될 것이다. 또한 참가자에게는 기능성티셔츠, 완주메달, 기록증이 제공되고, 행운권 추첨을 통한 경품 및 묵 국수도 제공할 예정이며, 현재 4000여명이 신청하여 역대 최대 대회로 기록될 전망이다.
나누고 2일 석봉동 금강변 산․호․빛 공원에서는 이번 축제의 주된 테마인 “나눔”을 주제로 하는 만큼 나눔문화 확산 선포식을 통해 복지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를 열망 하면서 박찬호 선수등 유명인 애장품 경매이벤트, 주현미, 캔의 축하 공연이 이어져 초여름 밤의 낭만을 즐기고 나눔 문화 확산의 분위기도 이어간다.
나눔 콘서트 절정시기에 펼쳐지는 음악분수쇼와 불꽃쇼는 초여름 밤의 후덥지근한 날씨에 가슴이 탁 트이는 청량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즐기자 금강로하스 대청공원에서는 오전10시 프린지공연을 시작으로 대덕백일장, 어린이 체력왕 선발대회, 대덕생활문화예술단공연, 학습마을축제가 열린다.
3일에는 오후1시부터 대덕장사 물씨름대회, 들말두레소리공연, 초등학교대항 독서골든벨, 나눔모금함전달식, 모이세다문화가족합창단공연, 대덕오케스트라의 한여름 밤의 음악회가 열려 가족과 함께 다양한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체험·이벤트행사 2~3일 금강로하스 대청공원에서는 ▲가족을 테마로 사전 선정된 1박2일 가족갬핑, 가족대항 골든벨퀴즈대회, 장기자랑, 별빛음악회, 야간생태탐방, 가족화합·감사·사랑의 시간으로 운영된다. 이와 함께 선사인들의 생활상을 접목시킨 움집짓기, 석기만들기, 발굴체험등 다양한 역사프로그램을 통해 창의력과 협동심을 신장시키는 1박 2일 선사문화체험 행사가 개최된다.
▲건강존에는, 캠핑용품전시회, 여기는 이동보건소, 웰빙먹거리마당 및 경단만들기 행사가 있고, ▲나눔존에서는 ‘여기는 다문화가족’ 행사가 ▲학습존에는 배달강좌 학습동아리존, 학습마을존, 북페스티벌존, 생태학습존이 ▲환경존으로는 녹색생활실천을 위한 녹색 이동체험관과 재활용체험홍보관 운영 및 LOHAS도시농업 전시체험관을 운영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고자 마련했다.
2일 금강변 산․호․빛 공원에서는 ▲야외수영장이벤트, ▲G9도시 친환경특산품전시회, ▲에너지다이어트체험, ▲향기나는주머니·천연비누·열쇠고리 만들기 ▲소방훈련체험, ▲페이스페인팅 ▲수지침·발마사지 등 행사가 진행된다.
이번 축제는 건강하고 살기좋은 나눔의 복지도시 구현을 위한 원년으로 모든 체험행사로 얻어지는 자발적인 수익금 일부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지정기탁할 계획으로 축제가 특정인들만의 행사가 아닌 ‘가진자’와 ‘없는자’를 떠나 같이 참여하고 나누어서 나눔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큰 계기가 될 것이다.
정용기 대덕구청장은 “‘가족, 건강, 나눔, 학습, 환경’의 차별화된 테마로 즐거운 축제속에서 전 국민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을것”이라며, “전 국민이 참여해 걷고, 뛰고, 나누고, 즐기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