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소방서, 행정사무감사 수감 및 무인파괴방수차 시연회 추진

2021-11-16     이훈범 기자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구동철)15일 충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한 뒤 무인파괴방수차 시연회를 실시했다.

충남도의회 안건소위 이계양 위원장을 포함한 김복만, 전익현, 최훈 위원과 구동철 소방서장을 포함한 소방공무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계양 위원장의 감사 개시 선언을 시작으로 구동철 서장의 증인선서2021년도 업무현황 보고 요구자료 제출 및 질의응답 감사결과 강평 및 종료선언으로 진행했다.

주요 수감사항은 요소수 확보 방안,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사항, 신속한 출동을 위한 골든타임 과제, 소방력 손실에 대한 방안 등에 대해 집중적인 질의와 해결 방안 모색에 중점을 뒀다.

특히, 이날 충청남도 최초로 천안서북소방서에 배치된 무인파괴방수차의 시연회를 진행하였으며 의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무인파괴방수차는 소방대원의 접근이 어려운 화재현장에서 건물의 외벽을 파괴·천공한 후 원격으로 방수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첨단 장비이다.

또한 최근 대형공장이나 창고에 주로 쓰이는 샌드위치 패널은 물론 최대 160mm 두께의 콘크리트 벽을 뚫을 수 있고 21m까지 전개가 가능하다

구동철 서장은도내 처음으로 천안서북소방서에 무인파괴방수차가 도입된 만큼 앞으로 대형공장과 물류창고 화재 시 인근 시·도에 지원요청없이 운영이 가능하다대형화재에 대하여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며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