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소방서, 소중한 생명을 살린 영웅 ‘하트세이버’ 선정

2023-06-21     고광섭 기자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김오식)는 위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구급 활동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린 양철규(·61) 씨와 성환119안전센터 소방공무원 4명에 대하여 하트세이버(Heart Saver) 유공자로 선정하고 인증서 및 뱃지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하트세이버(Heart Saver)생명을 소생시킨 사람이라는 뜻으로 심정지에 놓인 환자에게 적극적인 응급처치로 소생시킨 영웅에게 수여하는 상을 뜻한다.

이날 영광의 주인공들은 양철규 씨와 소방교 박진환, 소방사 노성우·홍영기·박창수이다.

지난 217일 남서울대 드론 교육장 공사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양철규 씨는 같이 일하던 동료가 갑자기 쓰러진 것을 목격하였다. 갑작스러운 상황이었지만 양철규 씨는 119에 신고 후 침착하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였고, 출동한 구급대원과 함께 신속하고 적극적인 처치를 실시한 끝에 환자는 현장에서 맥박과 호흡을 되찾아 병원으로 이송하여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

평소 심폐소생술과 같은 응급처치에 관심이 많았던 양철규 씨는 갑작스러운 상황이었지만 그동안 보고 배웠던 심폐소생술이 떠올라 바로 시행할 수 있었고, 평소에 심폐소생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신속하게 출동해 준 구급대원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