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 미래 게임체인저들의 만남, 세종국제고에서 꽃피다 !
일본 나라현립국제고등학교 대표단 135명, 세종국제고 방문 교류 실시 교내 투어, 문화공연, 주제별 학술토론 등 학생 주도 활동 중심 구성
【SJB세종TV=경수진 기자】 세종국제고등학교는 지난 19일 일본 나라현립국제고등학교 대표단의 방문 교류를 추진했다.
이번 방문에는 나라국제고 한국 방문 수학여행 중 학생 120명, 교사 15명 등 총 135명이 참여하여, 양교 학생 간의 문화·학술 교류가 이루어졌다.
나라국제고는 일본 나라현에 위치한 공립 국제교육 특성화 고등학교로, 다양한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과 ‘글로벌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사회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교류 프로그램은 학교 탐방, 문화 공연, 주제별 토론 활동(학술교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 주도의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환영식에서는 세종국제고 학생들이 준비한 국악 오케스트라 연주와 케이(K)-POP 댄스 공연이 진행되었고 나라국제고 학생들은 공연을 감상하며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양교 학생들은 환경과 지속가능성, 문화적 상호이해, 사회적 공정성 등 한․일 양국 미래 세대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핵심 가치 탐구에 초점을 둔 주제를 중심으로 발표 및 해결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교류는 2차에 걸친 온라인 교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대면 학술교류로, 단순한 문화 체험을 넘어 학생들이 직접 발표와 토론을 주도하며 서로의 관점과 문화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참여형·학생주도형 국제 교류 모델로 운영되었다.
이경영 교장은 “이번 교류 활동은 한․일 양국의 미래 게임체인저가 될 학생들이 우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기 위한 지혜를 모아 가는 자리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세종국제고는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지속적인 국제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