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금산군에 따르면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무엇보다도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2013년부터 국가지점번호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이에 금산군은 국가지점번호판을 높이 2m의 스텐레스 지주에 노란색 바탕에 지점번호 숫자를 적어 위치확인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국가지점번호판에 등산로 코스를 병행 표기해 등산객들에게도 효율적인 길안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대산 등산로 입구(용바위 부근)의 지점번호는 라바 0345 0380번이다.
또 국가지점번호판에는 QR코드를 부착, 지점번호에 대한 위치안내와 금산소방서 연계 링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가지점번호판은 각 기관별로 다르게 사용하던 위치표시체계를 국가에서 통일한 제도로 우리나라 국토와 해양을 격자형으로 일정하게 구획(가로 10m × 세로 10m)해 지점마다 문자와 숫자를 조합한 10자리의 좌표 방식으로 부여한 통일된 위치표시체계이다.
군이 설치한 국가지점번호판의 지점번호는 산림, 해양 등 주민이 살지 않는 비거주지역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로 각종 재난·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위치안내와 인명구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많은 등산객이 몰리는 서대산을 중심으로 이번에 국가지점번호판이 설치돼 산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응급 상황 발생 시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함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재난과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에 국가지점번호판을 추가로 설치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