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 방문 또는 이메일 접수

【SJB세종TV=송지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평생교육원이 개원 후 정기적인 평생학습 강좌 운영을 위해 ‘2026년 상반기 정규프로그램 강좌 제안 공모’를 실시한다.
평생교육원은 학교와 마을, 학생과 시민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지역 기반 평생학습의 장으로 별칭은 ‘이도마루’이다.
이도마루 개원 후 처음으로 운영되는 정기 강좌는 초지능·초연결 사회에 대응해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을 강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학습 확대 ▲문화·환경·인권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융합형 학습을 주요 방향으로 한다.
특히, 폐현수막을 활용하는 ‘리폼 공예품’ 제작, 우리동네 탐사 프로젝트, 장애인을 배려한 장벽없는 디자인(Barrier-Free) 등 공동선 실현에 기여하는 학습 주제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공모 분야는 ▲인공지능(AI)·디지털 ▲세종문화(역사 연계) ▲시민건강 ▲인문교양·문화예술 ▲자유주제 등 5개 분야이다.
자유주제는 제시된 4개 분야 외에도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제안할 수 있는 영역으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생애와 생애전환기별 수요에 맞춘 폭넓은 강좌 제안이 가능하다.
제안 분야에 대해 학과 졸업 또는 전공 수료자, 자격증 소지자, 관련 경력자라면 시민 누구나 제안할 수 있고, 심사는 서류심사와 면접·시연 등 다층적으로 진행된다.
서류심사에서는 경력, 자격 등 강사 적격 여부와 강의계획서 평가를, 면접·시연에서는 기본적인 강사 자세와 강의 전문성 등을 평가한다.
최종 선정 결과는 2026년 1월 23일(금)에 평생교육원 누리집(https://life.sje.go.kr)을 통해 공개하며, 선정 강사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및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신청은 평생교육원 방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접수 마감은 2026년 1월 5일(월) 17시까지이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평생교육원 평생학습부로 하면 된다.
송정순 평생교육원장은 “개원과 함께 시민의 배움과 일상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전문성과 지역의 현장성을 갖춘 우수 강좌를 폭넓게 발굴해 세종형 평생학습의 장을 본격적으로 열어가겠다”라며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 강화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학습은 물론 지역과 학교,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가치지향형 융합 학습을 적극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도마루 평생교육원은 세종시 6-3생활권 산울동에 위치해 있으며, 산울유치원·초·중과 캠퍼스고에 인접해 있다.

